방송리뷰

경제용어 밀크플레이션 뜻

리뷰하는 토마토 2024. 3. 30. 16:13
반응형

밀크플레이션이란 우유(milk)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원유 가격이 상승하면서 우유, 치즈, 버터 등 유제품뿐만 아니라 커피, 제과, 제빵 등 2차 가공식품의 가격에도 영향을 미쳐 원유 가격이 오르면 관련 제품의 가격도 같이 상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요즈음 우유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런데 밀크플레이션이 장기화될 거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업계는 제품 가격을 인상하는 대신에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충격을 흡수하는 전략을 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지난해 우유 소비자물가지수는 118.13으로 전년 대비 9.9% 상승해 1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낙농진흥회는 사료값 인상 등 생산비를 고려해 올해 원유값을 1L당 1,084원에 합의했는데 전년 대비 8.84% 상승했고 이는 88원이 오른 것으로 이 또한 역대 최대폭으로 상승한 것이라고 합니다

우유업계는 물가안정에 초점을 맞춘 정부 방침과 실적 사이에서 인상 여부를 고심 중이라고 합니다

 

 

저는 칼슘 섭취를 위해 집에 있는 우유를 다 먹기 전에 항상 우유를 구매하는데요

언제부터 우유가격이 많이 올라서 예전처럼 마트에 가서 아무 우유나 못 사 먹고 대형마트에서 나오는 자체 브랜드 상품(PB 상품) 우유들을 주로 구매해서 먹습니다

보통 우유의 원재료는 원유 100%로 같은데 PB 상품 우유가 가격이 저렴한 편이라 가성비가 좋다고 생각됩니다

  

안 그래도 과일과 농산물도 가격이 많이 올라서 장보기가 부담스러운데 우유 가격까지 더 오른다면 장보기가 너무 부담스러울 것 같습니다

우유뿐만 아니라 과일과 농산물 가격도 어서 안정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2024.03.13 - [방송리뷰] - 2024년 소비자 물가 상승률 요즘 과일 가격 폭등 이유

 

2024년 소비자 물가 상승률 요즘 과일 가격 폭등 이유

지난달 소비자 물가가 1년 전보다 3.1% 상승하면서 한 달 만에 다시 3%대로 올라섰습니다 특히 과일 물가는 40%가 넘게 오르면서 32년 5개월 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고 하는데요 2024년 물가 상

reviewtomato.tistory.com

 

반응형